본문 바로가기
편의점

5인미만 사업장 아르바이트 근로자 는 부당해고 를 당해야만 하나?

by 야누스 2023. 4. 14.
300x250

5인미만 사업장 부당해고 구제 방법

5인미만 사업장 의 경우 근로기준법 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연장수당, 야간수당, 연차휴가, 휴일수당 등 직접적으로 임금과 관련된 많은 부분에서 근로기준법 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5인미만 사업장 은 해고 또는 부당해고 에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데 그럼 정말 5인미만 사업장 근로자는 부당해고를 당할 수밖에 없는가 짚어 보겠습니다.

부당해고 란 ?

해고라는 단어 자체가 근로자에게는 상당히 부당하게 느껴지는데 근로기준법에서 는 사업주들의 부당해고를 막기 위해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근로기준법 제23조
사용자 (사업주 또는 사업장)는 정당한 사유 없이 근로자를 해고, 휴직, 정직, 감봉, 등 을 할 수 없다.

만약 근로기준법 제23조 를 위반하는 경우 부당해고라고 보며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은 근로기준법 제26조에 따라 해고예고를 해야 합니다. [ 부당해고 구제신청 상세내용 더보기 ]

근로기준법 제26조
사용자는 근로자를 해고하려면 적어도 30일 전에 해고 를예고 해야 하고, 30일 전에 예고하지 않았을 때는 30일분의 통상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근로기준법 제28조
1. 사용자 가 근로자에게 부당해고를 하면 근로자는 노동위원회에 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2. 제1항에 따라 구제신청 은
부당해고 등 이 있었던 날부터 3개월 이내에 해야 한다.


즉 한 달 전 당신을 해고하겠다고 미리 이야기하지 않고 해고를 한다면 해고예고수당을 지급 해야 한다는 겁니다. [ 해고예고수당 상세내용 확인 ]
그럼 5인미만 사업장  은?

5인미만 사업장 의 부당해고?


일단 5인미만 사업장 에서 근무하는 근로자근로기준법 제23조에 대한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근로기준법제 26조 해고예고에 대한 근로기준법 5인미만 사업장에서 근로 하는 근로자에게도 적용됩니다.

그럼 5인미만 사업장에서 근로하는 근로자 들은 억울하게 잘못도 없이 해고를 당해야만 할까?

5인미만 사업장 의 부당해고 구제 방법

부당해고

특이하게 5인미만 사업장에서 부당해고 구제 신청 하여 승소한 사례가 있습니다.
[ 5인미만 사업장 적용 근로기준법 확인 ]

  1. 첫 번째 해고 사유 작성 : 근로계약서에 해고의 사유를 작성했다면 그 사유 외의 해고는 무효.
  2. 두 번째 이 계약에 정함이 없는 사항 은 근로기준법에 의함 : 만약 근로계약서에 위 와 같은 문구를 작성해 넣었다면 근로계약 당시 정하지 않은 내용 은 근로기준법에 따른다고 보고 이 또한 해고 무효

물론 위 두상황 은 매우 특이하고 힘든 케이스며 또한 근로계약 당시 기간 의 정함 이 없는 근로계약 을 하였기에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위 두 가지 사항 만으로 근로계약서 작성 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얼마나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지 를 알 수 있는 케이스라고 생각 합니다.

많은 아르바이트 근로자들이 일 을 하는 사업장 이 편의점이나 식당 또는 카페 등 작은 사업장이다 보니 근로계약서 작성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또는 최저임금이나 주휴수당 등 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절대 그런 곳에서는 일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5인미만 사업장 부당해고 구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말하지만 위사항 은 매우 특이한 케이스로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고 알아만 두면 될 거 같습니다.


300x25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