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대출,조회,신청,지급까지 한번에 서민금융잇다 신청방법

by 야누스 2024. 6. 29.
300x250

내일 출시될 예정인 서민금융 잇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민금융 잇다 는 민간 및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한 번에 조회하고 대출까지 지원해 주는 플랫폼입니다.

조회부터 대출까지 한 번에 지원해 주는 서민금융 잇다 가 어떤 지원 서비스인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서민금융 통합 플랫폼'.

서민금융 종합 플랫폼인 '서민금융 잇다'민간 서민금융상품과 정부 지원 서민금융상품을 통합 제공하며, 고객별 맞춤형 상품 추천 및 검색 기능도 지원하며 대출상품 선택 후에는 보증 신청부터 대출 실행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전에는 직접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야만 가능했던 고용 및 복지, 채무 조정 등 여러 분야가 연계된 복합 상담 서비스를 이제는 비대면으로도 받아볼 수 있게 되며, 대출 실행 이후에도 이용자의 재정 상황에 맞추어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상담 서비스까지 진행합니다.

서민금융 잇다


▷민영 및 정부 주도 서민금융상품 검색부터 대출 신청까지 일괄 지원.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은 '서민금융 잇다'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류 제출 없이도 간단하게 여러 금융 상품들을 찾아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각 상품들의 금리 및 한도를 한눈에 비교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을 고르실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금융기관에서 제시하는 유리한 민간 지원 서민금융 서비스를 먼저 확인한 후, 이어서 활용 가능한 정부 주도 서민금융상품의 이자율과 대출한도를 비교하여 고를 수 있게 됩니다.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상품에는 새 희망홀씨, 사잇돌대출, 민간 서민금융상품 등 은행권 금융상품 14개를 비롯한 72개 상품이 있으며, 향후 더욱 다양한 상품을 추가하여 고객들의 선택 폭을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일반 금융회사의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원하실 때 서민금융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서민금융 잇다'를 안내하는 등 양 방향 연계도 추진한다고 합니다.

특히 지금까지는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이 직접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야만 받을 수 있었던 고용, 복지, 채무조정 연계 등 여러 분야에 걸친 복합 상담 서비스를 비대면으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책 서민금융상품 이용자들의 올바른 금융 습관을 위해 이들의 대출 상환 상황에 맞춰 적절한 사후관리 또한 제공되며 이전에는 소액 생계비 대출 등 정책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하기 전 상담을 받았던 고객분들에게만 신용 및 부채 관리 컨설팅 등 금융 외적인 서비스를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대출 실행 후에도 고객의 신용점수 변화, 다른 금융기관 대출금 연체 여부 등 재무 상태가 바뀔 가능성을 미리 감지하여 불법사채 피해 예방 및 채무 조정 제도 안내 등 고객에게 유용한 금융 교육과 신용 관리, 부채 관리 컨설팅 등을 지원합니다.

▷금융, 취업, 복지 복합 지원 정책 방안.

서민금융 잇다


고용-금융 복합 지원.


금융위와 고용부는 함께 마련한 금융-고용 복합지원 방안을 계획대로 실행하면서 추가 지원책도 시행합니다. 이번에는 정책 시민금융을 이용하지 않았더라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고용 지원을 받고 취업에 성공한 고객에게도 신용 및 부채 관리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복지 연계 지원

서민금융 콜센터 내 복합지원 서비스 담당 인원을 현재보다 2배 이상 늘리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지자체 복지 공무원들에게 상호 연계 업무에 대한 교육을 새로 만들고 강화합니다.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들이 더욱 폭넓은 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관계 기관들과의 협력 체계 역시 강화될 예정이며, 기존에는 자살 위험군에만 국한되어 있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 간 연계 대상자 범위를 심리 상담이 필요한 모든 고객들로 확대시킵니다.

그리고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에서는 복지멤버십 홍보를 강화하고, 가입자에게는 금융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보건복지부 와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복지 위기가구 발굴 시에는 정책 서민금융 관련 위기정보 2종을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에 추가 반영합니다.

※ 위험 알림 2건 : 1. 정보 제공에 동의한 서민금융 이용 거절자의 내역 등. 2. 채무 상환이 지연되고 있는 사람들의 정책성 소액대출상품 이용 여부.


금융 - 그 외 지원.


내년부터는 불법사금융 피해를 입은 서민금융 이용자 등에게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제공하는 법률구조 플랫폼을 통해 법률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은 고객 중 불법사금융 피해가 발견되면 센터에서 금융감독원에 알리고, 금감원도 불법사금융 피해 상담 시 서민금융 지원을 원하면 센터로 연계하는 등 양 기관의 복합 지원을 확대합니다.


고용-복지-금융 통합 지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물론 고용복지센터를 통한 복합지원 제공도 강화하여 정책 수혜자와의 접점을 확대하여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는 기존의 협업 체계를 더욱 고도화할 수 있도록 전산 시스템 연계 강화, 고용복지센터를 통한 정신건강 지원강화, 양 기관 간 상호 교육 강화 등을 금년 중 준비되는 과제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취약계층이 온전한 경제적 자립 및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거시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복지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서민금융 상품을 검색하고 대출 신청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서민금융 잇다'가 드디억 내일 6월 30일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서민금융 잇다 는 저소득층이나 사회적 약자들의 경제적 독립을 돕기 위해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고용 및 복지 분야에서도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서민금융 잇다가 출시되면 앱을 다운로드하여 각자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한 번씩 조회하시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300x25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